아토리서치 로고

고객사례

고객사례

하나금융그룹

금융그룹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클라우드 인프라 구현

1. 하나금융그룹 소개

 

하나금융그룹은 1971년 한국투자금융에서 출발하여, 1991년 하나은행으로의 전환을 거쳐 2005년 종합금융그룹으로 발돋움하며 국내 최대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세계적인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은행, 증권, 카드, 캐피탈, 보험 등 금융의 각 분야에서 축적된 역량과 시너지를 통한 '신뢰받고 앞서가는 글로벌 금융그룹'의 실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하나금융그룹의 선택

 

하나금융그룹은 전체 계열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환경에 선제적인 대응을 위해 ‘그룹 공용 클라우드 서비스’ 인프라 구축에 착수했습니다. 그룹의 IT를 담당하고 있는 하나금융티아이에서는 클라우드 도입 목적이 금융고객에게 핀테크 스타트업들 보다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인만큼, 빠르게 아이디어를 실행하기 위해 구축기간 역시 기존 금융권 IT인프라 구축 프로젝트와는 다르게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3. 도입 제품 

 

고객사는 성공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므로 아토리서치의 오픈스택 기반 클라우드 플랫폼인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SDDC: Software Defined Data Center) 솔루션 ‘아톰 스택(ATOM STACK, 현 ATTO STACK)’을 중심으로 구축했습니다. SDN 컨트롤러와 스위치를 통해 클라우드 인프라에 최적화된 서비스 네트워크와 관리 네트워크를 구성했습니다. 

 


4. 도입 효과

 

하나금융그룹은 2018년 5월 국내 금융권 최초 ‘그룹 공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식 오픈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고객사는 구축된 인프라로 그룹 공용 클라우드서비스를 제공하고 핀테크 등 금융서비스에 특화된 대외서비스 분야로도 활용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신규 서비스를 통해 IT리소스에 빠르게 접근하고 하드웨어 사전투자 및 유지관리비용을 줄여 생산성과 민첩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금융권 보안필수 항목 완벽 충족: 금융권은 국내 전자금융감독규정을 바탕으로 보안을 위한 필수점검 항목이 존재합니다. 아토리서치는 SDN/NFV 등 네트워크 기술과 리눅스 및 오픈스택 등 오픈소스 기술을 활용해 금융권 고객사가 준수해야하는 65개의 필수 보안점검 항목을 모두 충족시켰습니다. 

 

가상화 기술기반 네트워크 효율성 확보: SDN/NFV 네트워크 가상화 인프라는 IaaS 플랫폼인 오픈스택과 연동하고, 논리 네트워크와 물리 네트워크의 효과적인 관리를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의 민첩성과 안정성, 성능 향상이 이뤄지도록 구성했습니다. 가시화 솔루션을 통해 네트워크 운영의 효율성이 향상 되었습니다.